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조성사업단, ‘Design Thinking Workshop’ 진행
2019년 11월 18일(월)부터 20일(수)까지 2박 3일 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(예비)창업자, 창업에 관심 있는 일반인 및 대학생 총 30명을 대상으로 서경대학교 및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조성단이 주최하고 서울시, 성북구, 성북문화재단이 후원하는 ‘Design Thinking Workshop’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.
‘Design Thinking Workshop’ 프로그램은 대학의 역할을 확대하고 가치 있는 문화예술 창업워크숍을 통해 성북구 지역사회와 연계한 문화예술 창업아이템 및 BM을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.
디자인 씽킹은 사용자에 대한 관찰 등을 통해 그들을 공감하고 문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이다. 본 워크숍은 문제규정, 아이템 선정, 비즈니스모델 설계, 사업계획서 완성 등의 과정을 거쳐 참여자 전원이 최종 발표일에 창업 아이템을 완성하여 발표하는 올인원 클래스로 진행되었다.
본 워크숍을 진행하는 2박 3일 동안 참가자들은 5조로 나뉘어 창업 아이템을 기획하는 조별활동을 수행했다. 최종 발표일에는 △Creative Discovery App, △예술공유공간 Web Site, △복합 힐링공간 ‘멍때리기센터’, △옷 만드는 핑계로 인연도 만드는 App, △예쁜쓰레기 잡화점이라는 주제로 조별 발표가 진행된 후 ‘Design Thinking Workshop’이 마무리 되었다.